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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분석시장 2028년까지 24.9% 성장...마켓앤마켓, AI 기술로 시장 성장 가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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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 분석 시장 규모가 2023년 48억 달러에서 2028년 146억 달러로 증가하며 24.9%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소셜 미디어 사용자 증가, 스마트폰 사용자 증가,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소셜 미디어 시장이 자연어 처리, 인공 지능, 기계 학습 등의 다양한 기술로 성장이 가속화되면서 소셜 미디어 분석 시장 역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이 '2028년까지 전 세계 소셜 미디어 분석시장 전망(Social Media Analytics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8)' 보고서를 통해 소셜 미디어 분석 시장의 향후 전망과 단기, 중기, 장기로 구분한 로드맵을 제시했다. 소셜 미디어 분석 시장을 제공 형태(솔루션, 서비스), 보안 유형(서술 분석, 예측 분석, 진단 분석), 업무 기능, 업종 등으로 구분해 조사와 분석을 진행했다.

마켓앤마켓이2028년까지 소셜 미디어 분석 시장이 2023년 48억 달러에서 2028년 146억 달러로 증가하며 24.9% 성장률을 달성할 것을 전망했다. (자료 : MarketsandMarkets)


소셜 미디어 분석은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와 서비스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 후, 이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 필수요소다. 이를 위해 소셜 네트워크에서 실시간으로 이동하는 데이터를 수집해 사용자 및 경쟁사를 분석하고, 지표 및 KPI, 콘텐츠 최적화, 캠페인 측정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모니터링하면서 의사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솔루션 부문이 시장 규모면에서는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크게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양한 기술과 결합하면서 소셜 미디어와 네트워크가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고, 이러한 디지털 환경에 맞는 분석을 위해서 최고의 분석 도구가 필요하다. 고객을 세분화하고 감정까지 분석할 수 있는 도구는 마케팅 전략 수립이나 고객 참여 강화에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업종으로는 여행 및 숙박업 부문이 가장 큰 시장 규모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소셜 미디어가 홍보 및 광고 채널과 고객 참여 및 소통 채널로 자리 잡으면서 여행과 숙박 관련 업종에서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소셜 미디어 도구를 활용한 매력적인 콘텐츠 배포,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브랜드 인지도 향상, 고객들의 공감 증대를 위한 고급 분석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소셜 미디어 분석 기술의 로드맵은 단기(2023년~2025년), 중기(2025년~2028년), 장기(2029년~2030년)로 구분했다. 단기에서는 소셜 미디어 분석을 위한 AR 애플리케이션을 조사하여 사용자 상호 작용 분석하고 향상하는 혁신적인 방법 제공, 예측 분석 모델 구현을 통한 새로운 콘텐츠 트렌드 예측과 사전 콘텐츠 생성과 전략 조정, 소셜 미디어 분석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하는 블록체인 솔루션 등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중기 로드맵에서는 자연어 처리 기능을 활용해 사용자의 미묘한 감정에 대한 분석 정확성을 높이고, 새로운 위험 요소로부터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보호하고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는 사이버 보안 조치를 구현할 것으로 전망했다. 장기 로드맵에서는 사용자 행동, 시장 역학, 새로운 트렌드를 기반으로 적응하고 최적화는 자가 학습 시스템, 사용자 행동과 선호도 등의 신경과학적 원리를 적용한 분석 모델에 대한 연구 개발이 진행될 것으로 분석했다.

소셜 미디어 분석 시장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주요 업체로는 IBM, 구글(Google), 오라클(Oracle), 세일즈포스(Salesforce), 어도비(Adobe), SAS, 퀼트릭스(Qualtrics), 디지마인드(Digimind), 토크워커(Talkwalker), 훗스위트(Hootsuite), 굿데이터(GoodData), 멜트워터(Meltwater), 코로스(Khoros), 시션(Cision), 대시 허드슨(Dash Husdson), 브랜드24(Brand24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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