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확장 현실(XR;eXtended Reality) 헤드셋 출하량이 390만 대를 기록하며 2023년과 비교할 때 두 자릿수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 2월 2일 미국에서 판매되는 애플의 비전 프로(Vision Pro)는 사용자들의 관심과 업계의 움직임을 불러일으키며 기존 업체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카운터포인트(Counterpoint Technology Market Research)가 '글로벌 XR(VR/AR) 전망(Counterpoint Global XR (VR/AR) Forecast)을 발표했다. 2024년에는 메타(Meta)와 소니(Sony) 같은 주요 업체들이 준비하고 있는 신제품이 2023년의 성장 동력을 이어가고, 애플이 출시할 비전 프로가 시장 확대와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애플의 비전 프로 출시는 2024년 최대의 관심사다. 가상, 증강, 확장, 혼합 현실 시장은 물론이고 관련 업계와 소비자 모두 애플이 오랜만에 세상에 공개하는 새로운 제품이 흥행에 성공할 수 있을지 이목을 집중하고 있다. 아이폰이 그랬던 것처럼 비전 프로가 새로운 세상을 여는 폼펙터로 인정받으며 시장 성장을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할지, 아니면 찻잔 속의 폭풍에 그칠지 모두가 주목하고 있다.
카운터포인트의 하밋 싱 왈리아(Harmeet Singh Walia) 수석 애널리스트는 "많은 기대를 모았던 애플의 확장 현실 분야 진출은 업계에 분수령이 될 것으로 오랫동안 예상되어 왔다. 2024년에 애플은 3,500달러짜리 혼합 현실(MR;Mixed Reality) 헤드셋인 비전 프로를 약 50만 대 판매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2024년 글로벌 XR 시장에서 한 자릿수의 낮은 점유율을 차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전 프로의 첫 번째 버전은 주로 열성적인 애플 팬, 개발자, 얼리어답터 및 기업 사용자를 끌어들일 것이다. 애플이 헤드셋의 주요 부품 공급을 성공적으로 늘리고 최종 시장에서 예상보다 높은 관심을 보인다면 더 낙관적인 시나리오가 펼쳐질 수 있다. 또한, 애플의 시장 진입이 불러일으키는 소비자들의 관심은 경쟁력 있는 가격대의 헤드셋을 제공하는 기존 업체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가상현실(VR;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R;Augmented Reality) 분야에서의 변화도 예상했다. 우선 순수 가상현실이 혼합 현실로 전환될 것으로 내다봤다. 기존 업체들이 기존 헤드셋의 후속 모델에 패스쓰루(passthrough)를 추가하거나 혼합 현실 제품을 서둘러 출시하면서 시장이 전환될 것으로 예상했다.
3년 연속 하락하고 있는 증강현실 시장은 2024년 성장세로 돌아서면서 2023년과 비교할 때 54%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중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엑스리얼(XREAL)의 에어 2(Air 2)와 에어 2 프로(Air 2 Pro)가 증강현실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높은 사양의 비교적 가격이 비싼 제품이 시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증강 현실 헤드셋의 출하량은 전체의 2%에 불과할 것으로 내다봤다.
카날리스의 칸 차우한(Karn Chauhan) 수석 애널리스트는 "북미는 이미 베스트셀러 메타 헤드셋의 약 70%가 출하되어 XR 출하량에서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는 지역이다. 2024년에는 애플의 비전 프로가 출시 첫해 대부분을 미국에서만 판매될 예정이기 때문에 이 비중은 더욱 증가할 것이다. 유럽은 경제 규모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주요 시장이지만, 더딘 채택률과 제한된 콘텐츠로 인해 XR 시장 점유율이 북미에 비해 뒤처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한 "스트리밍이 사용 사례로 자리 잡지 못하고 있고, 엄격한 게임 규제가 있으며, XR이 인기를 끌고 있는 교육 및 기업 부문이 틈새시장에 속하는 중국에서는 2024년 성장이 둔화될 것이다. 나머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한국, 호주, 뉴질랜드와 함께 일본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VR2가 일본에서 출시의 수혜를 입었으며 2024년에도 강력한 성과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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