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 무선 스테레오(True Wireless Stereo)가 전체 웨어러블 장치(Wearable Device) 시장을 이끌며 빠르게 성장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3분기에 출하량을 기준으로 집계한 TWS의 연간 성장률은 83%로, 일 년 동안 약 2억 3,800만 대가 시장에 출하된 것으로 조사됐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가 '2020년 3분기 웨어러블 출하량(Wearable Shipments Share, Q3 2020)'을 발표했다. 전체 웨어러블 시장은 이어폰이나 헤드폰 같은 이어웨어(Earwear)가 52%, 손목착용형(Wristwear)이 41%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운터포인트(Counterpoint)가 2020년 3분기 기준 웨어러블 시장 출하량을 발표했다. 전체 시장의 52%는 이어웨어, 41%는 손목착용형 웨어러블 장치가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자료:Counterpoint)
전체 웨어러블 시장에서 이어폰 및 손목 착용형 제품이 약 93%의 시장을 차지하며 웨어러블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19년 3분기부터 2020년 3분기까지 일 년 동안은, 완전 무선형 이어폰이나 헤드폰이 빠르게 성장하며, 전체 시장을 견인한 것으로 카운터포인트는 분석했다.
TWS 시장 점유율은 29%를 차지한 애플이 1위를 기록했고, 2위는 13%의 샤오미, 3위와 4위는 5%를 점유한 삼성과 JBL이 뒤 따르고 있다. 그 뒤를 각각 3%의 시장을 나눠가진 QCY, JLAB, 자브라(Jabra)가 뒤 따르는 형국이다. 소니와 리얼미(realme)는 각각 2%이 시장을 차지했다.
애플은 스마트워치 출하량에서도 28% 시장을 확보하며 선두를 지키고 있다. 애플이나 삼성이 고가의 프리미엄 웨어러블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면, 상위 10개 기업 중 절반 이상은 저가형 제품을 이용해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고 카운터포인트는 밝혔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애널리스트인 리즈 리(Liz Lee)는 "2위를 지키고 있는 샤오미와 10위 안에 들어온 리얼미(realme)를 주목하면 중저가형 웨어러블 시장의 트렌드를 알 수 있다. 특히, 최근 들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리얼미는 2021년 다크호스가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사용자 선택 및 선호도 조사(User Choices and Preferences Surveys)에 따르면, TWS와 스마트워치에 대한 대부분의 구매가 온라인 채널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강력하고 광범위한 온라인 유통 채널을 가진 업체일수록 시장 확대에 유리한 위치에 있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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