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가 회원사들이 자사와 거래처의 신용등급 등의 다양한 신용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는 ‘상공회의소 기업신용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나이스디앤비와 업무 제휴를 통해 제공되는 기업신용관리서비스를 이용하면 일 년에 최대 20개사의 신용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기업신용관리 서비스는 자사신용관리와 거래처신용관리로 나누어져 있다. 자사신용관리를 이용하면 자사의 신용조회 기록, 신용등급 확인, 오류 신용정보의 수정 등 금융기관과 외부에서 관리되는 자사의 신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거래처신용관리는 거래처의 신용등급을 확인하고 모니터링 함으로써, 매출 채권 위험부담을 최소화하고 거래처의 부실 위험을 조기에 판단하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제공되는 주요 서비스로는 거래처신용등급, 거래처신용정보조회, 재무정보, 평가보고서 등이다. 거래처는 최대 20개까지 등록할 수 있고, 이를 초과하면 2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기업신용관리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크게 신용정보 모니터일, 신용등급 서비스, 평가보고서로 나누어진다. 신용정보 모니터링은 금융기관이 보유한 신용정보를 수집해 연체정보, 신용정보 조회처 정보, 신용개설 정보, 여신정보 등을 제공한다. 아울러 대표자의 신용정보까지 동시에 관리가 가능하다.
신용등급 서비스는 기업신용평가 전문기관이 평가한 신뢰성 있는 신용등급을 제공하는 것으로, 기업의 신용등급 평점, 분석, 평가의견, 변동현황 등은 물론이고 대표자의 신용등급과 변동현황 등을 조회할 수 있다. 평가보고서는 재무제표, 재무지표와 재무분석 정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업신용관리 서비스에 가입하면 CEO 신용정보 조회기능, 금융권 소액연체나 국세체납 등 매일 수시로 변동되는 신용정보를 SMS나 이메일로 수신할 수 있고, 월 2회 간격으로 신용정보 변동내용 제공, 신용등급 산출내역 및 신용보고서 PDF 파일 저장 등을 실행할 수 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기업신용관리 서비스를 개설한 것에 대해 “그동안 자사는 물론 거래업체에 대한 신용위험관리의 필요성은 알지만 구체적인 대처방법을 잘 몰라서 신용리스크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국내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일조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기업신용관리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먼저 대한상공회의소의 프리미엄 회원으로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한다. 다음으로 기업신용관리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필요한 추가적인 회원 정보를 입력한 후, 서비스 승인을 기다리면 된다. 기업신용관리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상공회의소 회원가입 문의는 홈페이지(credit.korcham.net)를 참조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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