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전 세계 스마트홈 장치 출하량이 8억 9,230만 대로 0.6% 성장하는데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등 이미 성숙한 시장에서 높은 보급률에 따른 성장 완화와 긴 교체 주기가 성장 속도를 주춤하게 하고 있다. 하지만 신흥 시장에서의 약진으로 2025년에는 4.4% 성장한 9억 3,110만 대가 출하되고, 2028년까지 5.6%의 연평균 성장률 기록할 것을 예상된다.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의 ‘전 세계 분기별 스마트 홈 장치 트래커’(Worldwide Quarterly Smart Home Device Tracker)가 예상한 2028년까지의 시장 동향이다. 트래커는 스마트 스피커,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홈 모니터링 및 보안 등 다양한 스마트 홈 장치 시장에서의 시장 규모, 공급 업체 점유율, 지역별 현황 등의 5년 예측 자료를 담고 있다.
분석 대상으로 삼은 주요 제품군은 스마트 디스플레이, 스마트 스피커, 셋톱박스, 스트리밍 스틱, TV, 홈 모니터링 카메라, 도어벨, 도어록 등이다. 이들 제품은 연결 방식에 따라 블루투스, 셀룰러, 무선랜으로 구분할 수 있고, 다양한 운영체제와 스마트 어시스턴트 플랫폼 등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최근에는 커넥티드 카메라, 도어록, 초인종 등 홈 모니터링 및 보안 관련 제품이 빠르게 성장하며 상위권으로 올라서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 홈 시대를 개척하고 열어간 스마트 스피커는 2024년 출하량이 8.8% 출하량이 감소한 후, 2025년에는 0.7%의 아주 완만한 성장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측했다.
홈 모니터링 및 보안 부문은 2024년 27.4%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8년까지 연평균 6%의 성장률로 시장을 넓혀 2028년에는 27.8%의 시장을 확보할 것으로 예측했다. 반면, 2024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되는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부문은 2028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이 1.6% 기울어지며 시장 점유율이 26%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 진공청소기에서는 AI가 판매를 촉진하는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도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동안 청소 및 매핑 등의 기본 기능을 중심으로 대결을 벌이던 경쟁 구도에서, 물걸레질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고 인공 지능을 활용한 물체 인식 정확도를 높이는 등 추가적인 기능 향상에 집중하고 있다.
IDC의 모빌리티 및 소비자 디바이스 트래커 연구 책임자인 지테시 우브라니(Jitesh Ubrani)는 "소비자가 스마트 홈 여정을 진행하면서 보안 카메라를 추가로 구매할 때의 이점이 스마트 TV나 스마트 스피커를 추가로 구매할 때의 이점보다 훨씬 큰 경우가 많다. 추가 보안 기능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커질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스토리지나 인공지능(AI) 기능에 가입하는 경우도 많아지면서 보안 카메라는 많은 스마트 홈 기업의 핵심 카테고리로 자리 잡았다”고 시장 상황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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