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시장의 소비자 지출 규모가 2021년에서 2030년까지 10년 동안 2조 2,000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앱 스토어를 통한 앱 내 지출은 2021년에서 2030년까지 이전 10년과 비교할 때 267% 성장하고, 2021년에서 2030년 사이에 약 2조 9,000억 개의 새로운 앱과 게임이 다운로드될 것으로 예상한다.”
데이터.에이아이(data.ai)가 ‘모바일 앱 시장 전망 2030(Mobile App Market Forecast 2030)’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2030년까지 게임보다는 모바일 앱이 더 많은 수익을 올리고, OTT 및 영상 앱 지출 규모가 두 배로 증가하며, 아시아, 북미, 유럽 시장이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2017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이 13.2%였던 모바일 앱 시장이 2024년부터 2030년까지는 7.3%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2024년 1,890억 달러로 예상되는 소비자 지출 규모는 2030년에 2880억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2021년에서 2030년까지 10년 동안 추정한 2조 2,000억 달러의 수익은 앱 판매를 통한 직접 지출만 반영한 것이다. 앱 내 광고를 통해 얻는 수익은 빠져있다. 2023년에만 앱 광고를 통해 얻은 수익이 3,620억 달러로 추정되는 만큼, 모바일 앱 광고까지 포함하면 수익 규모는 더욱 늘어나게 된다.
보고서는 2011년부터 2020년까지 10년 동안 약 1조 3,000억 개의 앱이 다운로드된 것으로 추정했다. 그리고 2021년부터 2030년까지 10년 동안 약 2조 9,000억 개의 앱과 게임이 다운로드될 것으로 예상했다. 2021년부터 2030년까지 앱 다운로드 건수가 이전 10년 보다 123%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앱 판매를 통한 수익 창출 규모는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약 6,000억 달러에 달한 것으로 추정했다. 그리고 2021년부터 2030년까지 267% 증가하면서 약 2조 2,000억 달러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모바일 앱 소비 시간이 2021년 이후 10년 동안 58조 시간을 넘을 것으로 추정했다. 하루 평균 약 160억 시간을 사용하는 셈이다.
모바일 앱 시장에서 큰 수익을 내는 부분은 게임 부문이다. 하지만 전체 소비자 지출 규모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조금씩 줄어들고 앱 판매 수익이 증가하는 것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2017년에서 2023년까지 앱은 24.4% 게임은 9%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했는데, 2024년부터 2030년까지는 앱과 게임이 각각 11.1%와 4.2%의 성장률을 달성할 전망이다.
2023년 62.6%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한 게임 부문은 2030년 49.7%로 시장 점유율이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대신 2023년 37.4%를 차지했던 앱의 시장 점유율이 2030년에는 50.3%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러한 시장 변화로 2030년 게임 분야의 소비자 지출 규모는 1,431억 달러, 앱의 소비자 지출 규모는 1,45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OTT와 비디오 등의 엔터테인먼트 소비가 증가하면서 관련 분야의 소비자 지출 규모도 증가할 전망이다. 2030년이 되면 연간 소비자 지출의 18%를 이러한 엔터테인먼트 분야가 차지할 것으로 예측했다. 엔터테인먼트 앱은 2030년까지 연평균 11.9%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2030년 소비자 지출 규모는 427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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