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면접 준비, STAR를 기억하고 몸에 익혀라".. . 아마존이 조언하는 '성공적인 취업 인터뷰 팁 3가지'

반응형

성공적인 취업의 고지는 멀고, 높고, 지난하다. 그래서 많이 알아야 하고, 많이 준비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패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모든 것이 능력과 실력만으로 결정되는 것도 아니고, 이른바 면접운이 나빠 마지막 관문을 넘지 못할 수도 있다. 운도 실력이라고 한다, 거짓말이다. 모든 준비를 완벽하게 하고,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다면, 운이 없었던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역시 준비가 부족한 탓이다.

면접 기준이나 방법은 회사마다 비슷하면서도 다른 부분이 있다. 업종, 규모, 문화 등 다양한 요소가 그런 차이를 결정한다. 적지 않은 사람들이 입사를 희망하는 아마존의 경우는 어떨까? 브리트니 번치(Brittany Bunch) 아마존(Amazon) 마케팅 매니저가 아마존의 직원 면접 방법과 특징을 아마존 소식 블로그를 통해 소개했다. 아마존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취업 면접과 일상적인 업무 상황에서도 알아두면 도움이 될 내용이다.


그는 "면접은 아마존의 리더십 원칙을 바탕으로 지원자가 직면했던 과거 상황이나 도전 과제, 그리고 이를 어떻게 처리했는지에 대해 묻는 행동 기반 질문으로 진행된다. 면접 과정에서 지원자의 실제 성과를 나타내지 않으면서 관련성이 없는 수수께끼 같은 질문은 하지 않는다. 우리는 지원자가 특정 상황에서 비판적으로 처리하고 행동하는 방식, 핵심 역량을 구현하는 방식, 전문가로서 자신을 형성한 경험에 더 관심을 갖는다"고 밝혔다.

 

아마존(Amazon)에서는 직원 채용을 위한 면접을 진행할 때 STAR(Situation, Task, Action, and Result)라는 행동 기반 면접를 사용한다. 지원자의 상황, 과제, 행동, 결과에 집중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지난 10년 동안 수백 건의 면접를 진행했던 아마존의 코디(Cody) 수석 매니저(Senior Manager of Talent Acquisition)가 동영상 인터뷰를 통해, 성공적인 취업 면접을 준비하는 아래와 같은 3가지 팁을 소개했다.

 

 

첫 번째는 "면접 질문에는 항상 STAR 방식을 사용해서 답변한다." 면접관으로부터 질문을 받는 순간, 과거의 이런 상황에서 어떤 과제를 해결해야 했는데, 그때의 자신의 상황 분석과 판단은 어떻게 이루어졌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법과 행동을 취했으며, 그것의 결과는 어떠했는지'를 반사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누구나 다 아는 뻔한 내용 같지만 아는 것과 이것을 실제로 보여주는 것은 다른 문제다.

성공한 결과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상황 속에서 '핵심과 쟁점을 파악'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방법과 행동을 적용했는데 결과는 어떠했는지를 설명하면서, '어떤 실패와 성공을 경험했는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아마존 면접관들은 그러한 과정 속에서의 성장 스토리를 듣고, 아마존이 추구하는 리더십 원칙에 비추어 입사 후에 회사에 기여하고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지를 보는 것이다.

두 번째는 "데이터를 제시해 면접관이 맥락, 위험, 가시성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면접 질문에 대한 답변을 구체적이면서 체계적으로 만들고, 좀 더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은 '정확하고 사례에 맞는 데이터'를 제시하는 것이다. 아마존과 같은 데이터 기반 기업은 말할 것도 없는 일이고, 요즘은 거의 모든 기업들이 데이터의 중요성을 잘 알기 때문에 적절하고 적합한 데이터 사용과 인용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그러면서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사례'를 제시하라며, 면접에서 STAR 방법을 사용한 답변을 예로 들었다. 이런 유형의 질문에 대해 면접 대상자는 '2020년에 36개국에서 5,000명의 직원을 고용한 20억 달러 규모의 회사'와 같은 식으로, 자신이 근무했던 회사의 규모에 대해서 단순하게 이름이나 부서명만을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데이터를 사용하라는 것이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 원문을 참조하면 된다.

세 번째는 "스타에 기반한 답변을 구조화해서 체득한다." "면접관의 답변에 저(I)와 우리(We)를 사용한다." 면접은 질문과 답변을 이어가며, 면접관이 원하는 질문에 제대로 답변하는 것이다. 따라서 단순하게 '암기'한다고 되는 것이라, 상황과 흐름에 맞는 '대응'이 필요하다. 코디는 '면접의 목표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명확하게 소통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서 "자신이 생각했던 예상대로 진행되지 않을 때, 실제 행동과 결과에 초점을 맞춰라(Focus on actual behaviors and outcomes). 면접관 질문에 대해 이해가 필요하거나 원하는 답변이 방향을 알고 싶을 때는, 면접관에게 어떤 것을 자세히 알고 싶은지 질문하라(Pause and ask for feedback). 숫자, 타임라인, 정량화 가능한 데이터를 제시하고, 필요하다면 그것을 입증할 수 있는 메모나 자료를 준비해 가라(Share Data, Bring notes)"고 조언한다.

다음은 그가 동영상 인터뷰에서 설명한 스타가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와 활용 방법을 요약한 것이다. 아마존이 아닌 일반적인 면접 상황에서도 꼭 필요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인 만큼, 평소에 습관처럼 몸에 익히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은 취업 면접뿐만 아니라 업무 회의, 전략 설명, 고객 상담 등 당양한 환경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스타는 행동 면접 질문에 대한 답변을 구조화하는 프레임 워크다."
"스타는 상황을 분석하여 면접관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능력이다."
"스타는 목표 달성을 위해 취한 단계와 행동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다."
"스타는 간단하고 명확한 의사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암기가 아닌 스토리텔링이 필요, 강점과 경험을 명확하게 전달하라."
"일부 면접자는 답변할 때 STAR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면접의 목표가 자신이 가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명확하게 소통하는 것이라는 것을 잊지 말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