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RA 프리미엄 오디오 플레이어...소니, 워크맨 NW-ZX570 & NW-A100

반응형

흔히 MP3 플레이어라고 부르던 휴대용 오디오 플레이어는 거의 멸종 단계에 이르렀다. 스마트폰의 재주와 능력이 워낙 뛰어나고 진화의 속도가 빨라진 탓이다. 그래도 음악을 많이 듣는 사용자나 어학 학습용으로 수요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높은 몸값에 귀한 대접을 받아야 하는 스마트폰 대신, 애지중지할 필요 없이 마음껏 사용하며 음악을 듣거나, 외국어 학습을 하며 거칠게 다루어야 하는 경우 유용하다. 

 

생존을 위해 다른 방향으로 진화를 선택한 경우도 있다. 바로 휴대용 ‘하이파이’ 영역이다. 무손실 압축으로 본래 음원이 가진 ‘소리’ 데이터를 최대한 간직하고 있는 고음질 음원 파일을, 이에 걸맞게 재생할 수 있는 오디오 시스템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녹여낸 것이다. 일부 스마트폰이 이런 영역까지 넘보고는 있지만 아직은 오르지 못한 또는 오르지 않은 산이다.

 

Ф4.4mm 밸런스 출력 단자를 채용한 프리미엄 디지털 오디오 플레이어 NW-ZX570. 블랙과 실버 두 가지 색상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USB-C, 블루투스, NFC, 무선랜(Wi-Fi)을 지원한다.(사진:소니코리아)

 

소니가 고품질 오디오 플레이어를 표방하는 새로운 워크맨 NW-ZX570과 NW-A100 시리즈를 국내 시장에 출시했다. 두 제품 모두 고음질 오디오 파일 재생할 수 있는 디지털 앰프인 에스-마스터 HX(S-Master HX)를 탑재하고, 안드로이드를 운영체제로 사용해 다양한 스트리밍 앱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고음질 재생이 가능한 블루투스 코덱인 LDAC와 apt_X HD를 지원한다. 유선 및 무선으로 모두 고음질 음악 감상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고음질 재생 능력을 뒷받침하는 요소는 S-MASTER HX, DSEE HX, DSD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디지털 앰프인 에스-마스터 HX는 다양한 주파수에서, 왜곡과 잡음을 최소화해 음질을 높여준다. DSEE(Digital Sound Enhanced Engine) HX는 디지털 파일로 압축하는 과정에서 손실된 오디오 신호를 재구성해, 음악을 스트리밍할 때 최상의 음질을 유지 시킨다. 11.2MHz DSD 밸런스드 헤드폰 및 384kHz 32bit를 지원하는 PCM도 특징이다.

 

DSEE HX는 일반 CD 및 MP3 등으로 압축된 음원을 고해상도 수준으로 업스케일링 하여, 풍부하고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들려주는 역할도 한다. 아날로그 레코드 특유의 자연스러운 음색과 풍부한 보컬, 스테레오 깊이감을 디지털 음원에서도 느낄 수 있도록, 바이닐 프로세서를 탑재해 색다른 청취 경험을 선사하는 것도 소니가 밝힌 장점이다. 

 

오디오 재생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설계를 적용한 점도 돋보인다. 두 제품 모두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 블록과 오디오 재생을 담당하는 오디오 블록을, 음악 재생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원이나 디지털 잡음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분리해서 설계했다. 부품을 기판에 연결하는 데 사용하는 납에는 금이 함유되어 있어, 연결성을 향상하고 신호 손실을 최소화하도록 했다.

 

아울러 카세트테이프 워크맨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스크린 세이버’를 지원해, 아날로그 감성과 향수를 느낄 수 있다. 사용 중인 코덱에 따라 총 9개의 스크린 세이버로 구현된다. 이와 함께 다양한 장치와 손쉽게 연결할 수 있는 USB-C 단자를 탑재했고, 블루투스 및  NFC 뿐만 아니라 와이파이(Wi-Fi) 연결을 지원한다. 저장 용량은 마이크로 SD 카드를 사용해 확장할 수 있다. 

 

| Ф4.4mm 밸런스 연결 지원하는, 고급형 워크맨 NW-ZX507

 

NW-ZX507은 1,280x720화소의 해상도를 지원하는 3.6인치 크기의 터치스크린을 채용했다. 조작 버튼은 모두 옆면에 배치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사진:소니코리아)

 

NW-ZX507은 유선과 무선 어떤 환경에서도 원음에 가까운 고해상도 음원 재생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위해 유선 연결은 Ф4.4mm 밸런스 출력을 지원하도록 설계했다. 무선 연결은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고해상도 블루투스 코덱인 LDAC과 apt-X HD를 지원하기 때문에, 무선 헤드폰으로 음악을 감상할 때도 최대한 고음질로 즐길 수 있다.

 

일반적인 휴대용 오디오 플레이어에서 지원하는 Ф3.5mm 단자는 언밸런스 출력이다. Ф4.4mm는 좌/우 오디오 출력 신호를 5개의 연결을 통해 각각 완전히 분리해서 전달한다. 하지만 Ф3.5mm는 접지 신호를 공동으로 사용하면서 3개의 케이블로 좌/우 신호를 전달한다. 밸런스 출력은 오디오 신호 전달 과정에서 좌/우 신호가 섞이거나 케이블에서 발생하는 잡음이 그대로 전달되는 것을 최소화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고음질 신호 전송이 가능하고 더욱더 높은 출력으로 신호를 전달할 수 있다.

 

스테레오 오디오 출력단자로 사용되는 Ф4.4mm 밸런스 출력과 Ф3.5mm 언밸런스 출력의 차이점. (자료:소니코리아)

 

설계부터 부품 선정에 이르기까지 고음질 재생을 위해 노력한 흔적도 돋보인다. 본체 케이스는 전기 노이즈에 강한 알루미늄을 절삭 가공 방법으로 가공해서 제작하고, 본체 내부에는 구리 절삭 블록을 활용해 저항은 줄이고 접지 성능은 높였다. 우수한 신호 대 잡음 비를 제공하기 위해 듀얼 크리스털 발진기를 탑재했고, 앰프와 전원 공급에 사용되는 커패시터 역시 새로 개발하거나 향상된 성능의 부품을 사용했다. 오디오 형식은 MP3, WMA, FLAC, WAV, AAC, HE-AAC, MP4, AIFF, DSD, APE 등을 지원한다. 

 

이전 모델인 NW-ZX300의 터치패널보다 약 16% 커진, 3.6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사용 편의성도 높였다. 제품 옆면에 위치한 직관적인 패널 컨트롤로 재생, 일시 정지, 음악 선택 및 볼륨 기능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전원은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며 완전 충전에 6시간 40분 정도 소요된다. 배터리는 한번 충전으로 최대 20시간 연속 재생이 가능하지만, 재생 방법과 코덱에 따라 사용 시간은 달라진다. 내장 메모리 용량은 64GB, 크기는 약 57.9x122.6x14.8mm 무게는 약 164g이다. 판매 가격은 899,000원이다.


|NW-ZX507 사양표 (자료:소니코리아)

 

|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 지원하는, 중급형 워크맨 NW-A100 시리즈

 

중급형 디지털 오디오 플레이어인 소니의 NW-A100 워크맨 시리즈는 5가지 컬러 중에서 고를 수 있다. 고음질 오디오 재생과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을 지원한다. NW-A106은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이 기본으로 제공되고, 내장 메모리 용량이 32GB로 NW-A105보다내장 메모리 용량이 두 배 많다. (사진:소니코리아)

 

NW-A100 시리즈는 이전 모델인 NW-A50 시리즈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한 제품이다. NW-A100 시리즈는 NW-A106HN과 NW-A105 두 가지 제품이 판매된다. 두 제품 모두 기능, 성능, 사양, 디자인은 동일하다. 다만, NW-A106HN은 잡음 제거 기능을 지원하는 유선 이어폰인 IER-NW510N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NW-A105는 제공되지 않는다는 점이 다르다. 또한, 내장 메모리 저장 용량이 NW-106은 32GB, NW-A105는 16GB를 탑재했다는 점도 차이점이다.

 

NW-A100 시리즈는 디지털 장치를 패션 아이템으로 여기는 사람들에게 넓은 선택 폭을 제공한다. 애쉬 그린, 레드, 블랙, 오렌지, 블루 다섯 가지 색상 중에서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NW-A100 시리즈 역시 고음질 재생을 위한 설계와 소재를 적용해, 절삭 가공된 알루미늄 케이스, 필름 커패시터, 미세 음향 저항기 등을 채용했다. 

 

이전 제품보다 약 16% 커진 3.6인치(1,280x720화소) 크기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재생/일시 정지, 음악 선택, 볼륨 버튼 등 자주 사용하는 버튼을 측면에 배치해 편의성을 높였다. 전원은 내장형 리튬이온 뱉터리를 사용하며, 완전 충전에 약 4시간 정도 소요된다. 한번 충전하면 최대 26시간 사용이 가능하지만 재생하는 코덱과 노이즈 캔슬링 사용 여부에 따라 사용 시간은 달라진다. 

 

오디오 파일은 AAC, AIFF, APE, MP4, DSD, FLAC, HE-AAC, MP3, WAV, WMA 형식을 지원한다. 헤드폰 출력은 좌우 각각 최대 35mW를 지원하고, 저장 용량은 마이크로 SD 메모리를 사용해 확장할 수 있다. 크기는 55.9x98.9x11mm 무게는 약 103g이다. 가격은 NW-A106HN이 49만 9,000원, NW-A105는 39만 9,000원이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 홈페이지(store.sony.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NW-A100 시리즈 사양표 (자료:소니코리아)

 

| *사진 및 자료 출처 : 소니코리아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