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generative) AI를 통해 주당 5시간 이상의 작업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한다. 이는 연간 한 달 이상에 해당한다. 마케터들은 이 기술이 자신의 역할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보고 있지만, 성공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사람의 감독, 신뢰할 수 있는 고객 데이터, 교육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생성 AI를 업무에 활용하는 사례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업무 유형이나 분야에 따른 생산성 향상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세일즈포스가 1,000명 이상의 마케터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마케팅 분야에서의 생성 AI에 대한 인식과 활용을 가늠할 수 있는 자료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2023년 5월 18일부터 25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진행했으며, 1,029명의 정규직 마케터의 답변을 반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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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결과 설문에 참여한 마케터의 51%가 생성 AI를 업무에서 활용하고 있거나 직장에서 실험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22%는 조만간 사용할 계획이라고 응답해, 73%의 마케터가 이미 사용 중이거나 조만간 사용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생성 AI를 사용하고 있는 마케터들은 콘텐츠 제작(76%), 카피 작성(76%)에 주로 생성 AI를 사용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또한 53%의 마케터들은 생성 AI가 '게임 체인저'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많은 마케터들이 업무의 전면적인 개편이 곧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다. 데이터 분석 방식 혁신, 메시징 콘텐츠 개인화, 마케팅 캠페인 구축, SEO 전략 수립/최적화 등을 그런 변화를 주도하는 핵심적인 요소로 꼽았다.
특히 생성 AI를 통해 시간을 절약하고 보다 전략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응답자의 71%는 생성 AI가 바쁜 업무를 덜어줄 것이라고 답했고, 71%는 생성 AI를 통해 보다 전략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실제로 마케터들은 생성 AI를 통해 일주일에 5시간 이상 업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마케터들은 생성 AI를 업무에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정확성과 품질이 최우선 되어야 한다고 여겼다. 하지만 마케터의 67%는 회사의 데이터가 생성 AI에 적합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답했고, 63%는 업무에서 생성 AI를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고객 데이터가 중요하다고 답했다.
세일즈포스의 AI 부문 CEO인 클라라 시(Clara Shih)는 "데이터는 AI의 연료이며,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의 데이터가 없으면 AI는 '쓰레기 투입, 쓰레기 배출'이 된다. 관련성이 없거나 대표성이 없거나 불완전한 데이터 소스에서 AI를 가져올 경우 편견, 환각, 독성 결과물을 생성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71%의 마케터는 생성 AI가 인간과 같은 창의성과 맥락적 지식이 부족하다는 점이, 업무에서 생성 AI를 성공적으로 사용하는 데 잠재적인 장애물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결과 마케터의 66%는 생성 AI를 업무에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람의 감독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마케터의 43%가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모른다고 답할 정도로, 많은 마케터들이 아직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터의 54%는 자신의 업무에서 생성 AI를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생성 AI 교육 프로그램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70%는 고용주가 아직 생성 AI 교육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39%는 생성 AI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모른다고 답변했다.
세일즈포스의 마케팅 클라우드 부문 부사장인 스티븐 해먼드(Stephen Hammond)는 "생성 AI는 보다 개인화되고 자동화된 효과적인 캠페인을 신속하고 대규모로 지원함으로써 마케터가 고객과 소통하는 방식을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기업이 이 기술을 도입하려면 자사 데이터를 통합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 혁신을 활용하여 안전성과 정확성을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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