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콩 및 유럽 등 19개국 애플워치4 ECG 사용가능…애플, WactchOS 5.2 발표

반응형

애플 워치 시리즈 4(Apple Watch Series 4)에 탑재된 심전도 측정 기능을 홍콩 및 유럽 일부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심전도 측정 기능은 무료로 제공되는 워치OS(Watch) 5.2로 업그레이드한 후 ECG 앱을 이용하면 된다. ECG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애플 위치 시리즈 4와 iOS 12.2가 설치된 아이폰5 이상의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어야 한다.

심장 박동 상태를 측정하고 기록할 수 있는 ECG 앱은 애플 워치 시리즈 4가 출시될 때부터 가장 주목을 받았던 부분이다. 하지만 의료기기로서의 인증을 받아야 하는 법적인 문제로 인해, 그동안은 미국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다. 이번에 워치OS 5.2 업그레이드를 통해 홍콩, 괌, 푸에르토리코,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노르웨이 등의 국가에서 ECG 앱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애플 워치 시리즈 4에 탑재된 ECG 기능을 이용하면 심장 박동 상태를 측정하고, 건강(Health) 앱에 저장한 후 필요한 경우 PDF 파일 형태로 의사에게 제공할 수 있다.(사진:www.apple.com)


애플 워치 시리즈 4를 이용하면 두 가지 방법으로 심장 박동 상태를 기록할 수 있다. 첫 번째는 피부에 흐르는 전기 신호의 변화를 측정해 단일전극 심전도(single-lead electrocardiogram)와 유사한 형태의 ECG 결과를 얻는 방법이다. 이때는 ECG 앱과 애플 워치 시리즈 4에 장착된 디지털 크라운과 ECG 앱을 사용한다. 참고로 ECG와 EKG는 모두 심전도(Electrocardiogram)를 의미한다.

애플 워치 시리즈 4를 손목에 착용하고 ECG 앱을 실행한 후, 디지털 크라운에 손가락을 대고 30초 동안 있으면 심전도를 측정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심장이 뛸 때 피부에서 감지되는 미세한 전기 신호를 검출해서 아이폰의 건강(Health) 앱에 저장한다. 저장된 결과는 필요한 경우 PDF 파일로 만들어 의사와 공유하거나, 상담이나 정밀 검사를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애플 워치 시리즈 4를 손목에 착용하고 ECG 앱을 실행한 상태에서, 워치에 부착된 디지털 크라운에 30초 동안 손가락을 대고 있으면 심장 박동 상태를 측정할 수 있다.(사진:www.apple.com)


두 번째는 불규칙한 심장 박동 상태가 감지되면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불규칙한 리듬 알림(irregular rhythm notification) 기능이다. 불규칙한 리듬 알림은 애플 워치 뒷면에 내장된 광학 센서를 이용하며, 애플 워치 시리즈 1이상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만약 65분 이상 심장 리듬을 검사해 5번 이상 불규칙한 박동 상태가 감지되면,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통해 알려준다. 다만, 이 기능 역시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사용 가능 국가로 추가된 곳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불규칙한 리듬 알림 기능은 지난 3월 16일 발표된 애플 하트 스터디(Apple Heart Study) 프로젝트를 통해 연구 결과가 공개되기도 했다. 애플의 지원을 받아 스탠포드대학(Stanford Medicine)이 진행한 애플 하트 스터디 프로젝트에는 약 40만명이 참여했고, 불규칙한 리듬 알림 기능을 통해 0.5%에 해당하는 2,000명이 불규칙한 리듬 알림 메시지를 받았다. 이들은 이후 의사 상담과 정밀 검사를 통해 심방세동(AFib;Atrial fibrillation) 증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애플 워치 시리즈 4에서 애플 워치OS 5.2로 업그레이드하면, 'ECG 앱'과 '불규칙한 리듬 알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추가된 국가는 다음과 같다. 홍콩, 오스트리아, 벨기에,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괌, 헝가리, 아일랜드,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노르웨이, 포르투갈, 푸에르토리코, 루마니아, 스페인이다. 'ECG 앱'은 사용할 수 없고 '불규칙 리듬 알림'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는 나라는 스웨덴, 스위스, 영국, 미국령 버진 아일랜드가 이번에 추가됐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