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론 영상을 AWS 클라우드로 바로 전송...AWS, 드론 활용 토이 프로젝트 소개

반응형

드론에서 촬영한 영상이나 이미지를 바로 클라우드로 전송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다양한 토이(Toy)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AWS(Amazon Web Service) 프로페셔널 서비스(Professional Service)의 IoT 타이거 팀이 그런 질문에 대한 해법을 AWS 기술 블로그를 통해 공개했다.

AWS 프로페셔널 서비스는 고객이 AWS 크라우드를 사용해 원하는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솔루션 및 기술을 제공하고 지원한다. 이번에 공개한 'AWS 기반 지능형 드론 애플리케이션 구현'은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을 활용하는 고객들에게 드론과 클라우드를 연결해 드론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다.

AWS 프로페셔널 서비스 IoT 타이거 팀이 수행한 'AWS 기반 지능형 드론 애플리케이션 구현'의 솔루션 아키텍처. 젯슨 나노 보드를 드론과 AWS 클라우드를 무선랜으로 연결해, 드론이 촬영하는 영상과 사진을 실시간으로 클라우드로 전송한다. (자료 : AWS Blog)


이번 프로젝트는 드론에서 촬영한 영상이나 이미지를 클라우드로 전송하는 방법과 이렇게 전송된 영상과 사진에서 객체를 인식하는 방법 두 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번에 소개한 것은 드론에서 클라우드로 영상과 사진을 전송하는 방법으로, 블로그에는 솔루션에 대한 개요, 솔루션 아키텍처, 사전 준비 사항, 단계 요약, 그리고 각 단계별 세부 실행 방법 등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솔루션 개요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텔로(Tello) 드론을 젯슨 나노 보드(Jetson Nano Board)와 무선랜으로 연결한다. 둘째, 젯슨 나노 보드에서 클라우드와 통신이 가능하도록 무선랜을 연결하고, 드론 제어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한다. 셋째, 사용자의 키보드로 드론을 제어하고, 드론 제어 애플리케이션이 클라우드로 영상과 이미지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한다.

드론이 촬영한 영상과 사진을 무선랜을 통해 제슨 나노 보드에 전달하면, 젯슨 나노 보드에서 영상 또는 사진 데이터를 수신하고, 이를 드론 제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다시 무선으로 AWS 클라우드로 전송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따라서 젯슨 나노 보드는 드론과 연결하는 무선랜과 인터넷 통신을 통해 AWS 클라우드 연결하기 위한 무선랜이 필요하기 때문에, 모두 2개의 무선랜 인터페이스를 갖게 된다.

이렇게 하면 드론에서 촬영하고 있는 영상과 사진을 제슨 나노 보드 화면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드론 이착륙, 이동, 사진 촬영, 파일 전송 등 드론을 제어하는데 필요한 명령은 전달할 때는 외부 키보드를 이용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드론을 활용하는 건설, 재난, 물류, 보안, 에너지, 교통, 농업,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클라우드와 직접 드론을 연결한 영상 및 사진 전송 솔루션 구축으로 사용 사례를 확장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사전에 젯슨 나노 개발자 킷(Jetson Nano 4GB SUB Developer Kit), 듀얼 모드 무선랜 모듈(Wireless-AC8265 Dual Mode AC8265 Wireless NIC Module), 텔로 드론(Ryze Tech Tello Quadcopter Combo) 등이 필요하다. 아울러 드론 구성, 무선 랜 카드 조립, 젯슨 보드 설정, 무선랜 드라이버 설치 및 연결, AWS 설정 등 8단계로 구성된 실행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